주택구입이나 전세금등을 대출 받으실때 미리 한번쯤 이자율등을 확인하여 자금계획을 세우시는데 큰 도움이 되는 유용한 계산기가 있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적금 및 예금등에도 적용 가능한 계산기인데, 핸드폰어플 같이 프로그램을 설치받는게 아님니다. 바로 화면에 입력만 하면 쉽게 계산이 되기에 어렵지 않고 사용이 정말 편한 "네이버 계산기" 입니다.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도 쉽습니다.
대출
원리금균등, 원금균등,만기일시 상환방법별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1억대출을 받으신다고 가정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에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셔서 최대한 빠르게 내집 마련에 꿈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1. 원리금 균등방식
보통 가장 많이 하시는 상환 방식으로 매달 납부하는 금액은 동일하고 남은 원금에 대해 이자를 납부하는 방식인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총이자가 원금 균등보다 많습니다. 이유는 초기에 원금에 대한 상환금이 적기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65만원 정도로 균등하고 83만원 정도 내는 원금균등 방식보다 적게 내기에 상환계획과 부담이 적다고 하지만 첫달 65만원 중에 원금은 고작 24만원 정도밖에 상환이 안된것이기에 남은 원금이 많이남아 갚아야될 이자가 많은 것입니다. 하여 대출을 받으신다면, 제가 추천 드리는건 원금균등방식 입니다만, 사회초년생인 분들이나 앞으로 승진,진급등에 일정이 계획된 분들에게 괜찮은 선택지 입니다.
2.원금 균등방식
제가 가장 추천 드리는 방식입니다. 초기부터 원금이 가장 많이 납부 되기에 이자또한 적습니다. 매월 납부금액이 변하지만 반데로 매월 줄어드는 납부금액이기에 갚아나가는 기분도 좋습니다. 단, 초기 납부금이 원리금균등방식보단 많기에 본인의 월소득에 맞춰서 부담이 없다면 무조건 원금균등을 하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소득이 줄어들것으로 예상되는 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3. 만기 일시상환 방식
거의 하시는 분이 적은 방식이긴한데, 만기시까지 이자만 납부하다가 원금을 한번에 갚는 방식입니다.
그밖에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 공유 드립니다.